모바일 메뉴 모바일 검색

풀무원

지속경영

효과적인 물 사용

2017-12-08

제조부문의 용수원단위는 2008년 38.3㎥/제품톤 대비 2016년 25.6㎥/제품톤으로 33% 절감하였습니다.

 

2020년 용수원단위 40% 절감을 중기목표로 잡고 제조사업장에서는 공정수 세척수의 재이용, 청소방법 개선, 생산합리화, 재활용수 시스템 도입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.

 

용수 사용량 절감과 상하수도 사용료 인상의 물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사업장에서는 재이용수 사용량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세척수로의 재이용, 유니트쿨러의 제상수 재활용, 얼음 분빙의 재이용, RO역세수의 재이용 등 공정 개선과 재이용수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2016년 제조물류사업장의 용수사용량 중 재이용수 비중 2.3%를 달성하였습니다. 또한 각 사업장에서는 안전한 품질을 위해 취수원을 기준으로 취수량과 수질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여 안전한 수자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.

 

제조사업장 중 춘천공장은 한강 상류의 하천수를 정수처리 후 공정수로 사용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수질 분석을 통해 먹는 물 수준으로 수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.

 

엑소후레쉬물류 양지 제상수 재활용 시스템 도입

엑소후레쉬물류 양지센터에서는 유니트쿨러 제상시 우수관으로 버려진 물을 다시 회수하여 재활용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용수사용량을 26,267톤/년으로 감소시키는 큰 효과를 나타냈습니다.

 

음성두부공장 콩세척용 절수형 세척기 도입

음성두부공장은 지속적인 상수도 단가 인상에 대비하고 콩 세척 용수절감을 위해 절수형 세척기를 도입하였으며 용수사용량 9,900톤/년 절감 효과가 예상됩니다. 콩 세척력 및 세척품질을 검증 완료하여 두부공장과 나또공장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.

 

이씨엠디 휴게소의 용수 관리

용수 절감 및 환경 영향 감소를 위해 이씨엠디 양평휴게소에서는 친환경 화장실을 운영하고 있습니다. ECO화장실을 만들기 위해 첫 번째로 중수도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. 중수도 시스템이란 휴게소에서 사용한 물이 오수정화조로 들어간 다음 정수탱크에서 정수 후 화장실물로 사용, 화장실에서 사용된 오수도 오수정화조로 들어가 순환되는 시스템입니다. 그리고 절수형 변기 도입과 절수형 전자감응식 수전을 설치하여 많은 고객이 이용하는 휴게소사업장에서 친환경 물 절약 실천이라는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.

 

▼공급원별 총 취수량 및 용수 재생·재활용률

* 보고범위 : 제조 전체, 물류 15개 센터 중 14개 센터, 서비스 전체 실적 집계       

추천게시물